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한 「제2회 도시농업박람회」, 나흘간 서울광장에서 열려

기사승인 : 2013-07-01 10:35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시민들에게 도시농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제공해 도시 농업을 생활화하고, 삶과 산업으로서 도시농업을 활성화해 자연과 함께 살아가는 지속가능한 도시, 무너진 공동체 문화를 되살리는 서울을 만들기 위한 「제2회 도시농업박람회」가 지난 5월 30일(목)~6월 2일(일) 4일간 서울광장에서 열렸다. 서울시는 최근 도시농업 열풍으로 인한 양적성장과 더불어 지속가능한 농업?생태 농업으로서 도시농업의 가치 확산과 질적 확장이 필요하다며, 천만 서울시민과 함께 만드는 도시농업축제를 즐기기 위해 마련한 박람회가 올해로 2회째를 맞이하였다.
「제2회 도시농업박람회」는 ‘천만의 도시농부가 함께 만드는 천개의 도시텃밭 축제’를 주제로 도시농업전시체험관 운영, 도시농업국제학술대회 개최, 시민참여 도시농업투어, 도시농업체험 등 시민이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행사로 꾸며졌으며, 도시농업의 모든 것을 체험할 수 있는 7가지 콘셉트의 ‘도시농업전시체험관’이 운영되고 광장 곳곳은 다양한 텃밭으로 꾸며졌다.
먼저 <도시농업정보관>에서는 서울과 세계의 도시농업정보, 농기구를 전시하고 가정에서 쉽게 가꿀 수 있는 베란다텃밭과 재활용텃밭 등이 전시되었다. 또 옥상텃밭?학교텃밭?야외텃밭?재활용텃밭 등 서울도심의 다양한 형태의 텃밭을 모델별로 볼 수 있는 <텃밭관>과 20여개 사회적기업?도시농업기업 등이 참여하는 <기업관>에서도 볼거리를 제공하였다.
이 외에도 실내용 디시가든과 야외용가든, 꽃꽂이 등을 전시하는 <가든관>과 일본 ‘어스데이마켓’과 대만 ‘비전화그린하우스’사례를 소개하는 <국제관>, 재활용 상자텃밭을 전시하는 <재활용관>, 대구광역시의 도시농업을 소개하는 <대구관>에서도 도시농업을 체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

 

   
 
   
 

 

 

 

 

 

 

박정현 기자  205tk@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