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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육과 건강] 두통과 근육

기사승인 : 2017-02-03 14:59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많은 사람들이 두통이 왔을 때, 약을 먼저 찾게 됩니다.
하지만 약을 통해서 두통은 잠시 가라 앉을 수 있지만, 그 원인이 근육에 문제가 있을 때에는 근육에 대한 관리를 함으로써, 재발을 막고 다시 두통이 오더라도 더 낮은 강도의 통증으로 찾아 올 것입니다.
오늘은 우리 몸의 두통과 근육과의 관계에 대해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1. 턱관절 근육과 두통
- 턱관절 근육이 긴장 되어 있다면, 두통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외경동맥은 턱관절 근육인 측두근( Temporalis )을 직접적으로  통과 때문에 과긴장이 된다면 측 두부 또는 관자놀이 부분에 두통을 야기 시킬 수 있습니다.
턱관절 근육의 과 긴장 및 양측의 불균형은 경추 1,2번을 틀어지게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서 후두신경(Occipital  Nerve)의 자극 되어 후두부에 두통이 발생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근육 중 교근( Masseter)의 과긴장은 치통이나 이통(귀 통증)과 비슷하게 통증을 일으킵니다.

<턱관절의 과긴장 원인>
1. 저작의 과사용 :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자주 접한다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스 : 일상에서의 심리적 스트레스는 턱관절 근육을 먼저 긴장 시키게 됩니다.
3. 자세 : 수면을 취할 때  옆으로 누워 서만 자는 습관과  턱을 항상 괴는 자세.
 
< 턱관절 스트레칭 법>
사진과 같이 손가락을 구강에 넣어서 손가락을 서로 비벼 주면서 셀프 마사지를 하여 스트레칭을 할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은 식사 후 마다 3분 정도 실시 해주시면 많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측두근은 소프트한 볼을 이용하여 스트레칭 할 수 있습니다. 전반적인 측두근 위치에 사용하며, 한 부위에  30초 이내로 실시 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내장근육과 두통
우리 몸의 장기도 하나의 내장근 이라는 근육의 형태 이며, 이런 내장 근육이 경직 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과긴장을 한다면 두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내장기 근육은  미주신경(Vagus Nerve)의 지배를 받게 되며, 부신경(Accessory Nerve)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부신경은 승모근(Trapezius)와 흉새유돌근( Sternoclenoidomastoid )을 지배하는 뇌신경입니다.
내장기 근육이 날씨, 스트레스, 음식 , 자세 , 호흡 등에 의해서 과긴장이 된다면
부신경에 영향을 주어 승모근과 흉쇄유돌근의 능동적인 혈액공급과 신경공급을 차단하게 되어 두 근육의 과긴장성과 그로 인한 두통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스트레칭>
스트레칭은 한번 오래 하는 것 보다 자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칭 끝 범위에서 10~15초 정지 하며, 적어도 3~5회는 실시 합니다.
스트레칭시 손이 저리거나 찌릿한 통증이 계속 발생 된다면, 가까운 병원에서 경추에 대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경추 근육과 두통
경추 근육 중에서 후두하 지역의 근육과 두통은 가장 밀접한 관계입니다.
사진처럼 후두하 지역에는 대후두 신경, 소후두 신경, 후두하 신경 , 셋째후두신경이 경유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 컴퓨터와 같은 디스플레이를 장시간 사용 할 경우 후두하 지역의 근육들은 과긴장 상태를 이루게 되고,  신경과 , 혈관을 직간접적으로 압박하여 긴장성 두통의 원인이 됩니다.
 
강대규 대표가 운영하는 디스트레스 센터(DeStress Center)는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된 소화, 배변, 수면, 간기능 장애 등 내과적 내분비계적 기능적 문제를 자체 개발된 내장기관 스트레칭과 운동법으로 개선시켜 나가는 기관이다.
 

(재)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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