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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과 건강] 시험 스트레스로 인한 학습장애 해결방법

기사승인 : 2017-02-06 15:16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노력한 만큼 성적이 안 나와요”

최근 학습장애를 호소하는 청소년들이 급증하고 있다. 학습장애란 공부하는 양에 비해 학업 성취도나 학습 능력이 떨어지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들은 밤늦게까지 공부하거나 학원, 과외수업 등 시험 스트레스로 인해 학습장애를 호소한다. 이러한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청소년에게도 흔히 나타나는 현상인데, 집중력 부족, 기억력 저하, 정서불안 등으로 표출되어 성적하락의 원인되고 있다.

“머리는 좋은데 노력 부족으로 공부를 안 하는 학생, 책상 앞에 오래 붙어 있어도 노력한 만큼 성적이 안 나오는 학생, 공부 방법을 몰라 잡념과 공상으로 시간만 낭비하는 학생”

공부의 비결은 엉덩이 힘이라 믿고 책상 앞에 오래토록 앉아 있지만 머릿속에 남아있는 학습량은 텅 비어있다. 정신 차리고 책장을 넘겨보지만 자꾸 다른 잡념이 눈에 들어온다. 이는 시험 스트레스로 인한 학습장애를 겪고 있는 학생들의 일상이다.
이러한 학생들은 학습시간을 더 늘여 공부하기 보다는 성적이 오르지 않은 원인을 찾아 이를 극복하는 일이 우선이다.

스트레스는 청소년의 학습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학습 스트레스를 앓고 있는 청소년의 뇌파는 ‘베타파(멍하거나 졸림)’ 상태에 놓이게 된다. 이는 졸린 상태에서 발생하는 뇌파로 뇌가 충분한 휴식이나 영양을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신체적 불균형 상태를 말해준다. 이런 상태의 청소년은 이해력과 암기력, 집중력이 현저히 떨어진다.

그렇다면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걸릴 수 있는 스트레스로 인한 학습장애를 어떻게 극복하고, 정서적 안정과 성적향상의 해답을 찾을 수 있을까?
첫째, 음악을 통해 학업 스트레스를 치료할 수 있다. 음악을 듣고 가사를 따라하는 것만으로도 학습에 집중하고 조직화하는 능력을 향상시킨다. 또한 음악은 그 자체로서 청소년의 예민한 감수성을 키워주며 정서함양에 획기적인 요소를 지니고 있다.
베네수엘라에서는 오케스트라 프로그램인 ‘엘 시스테마’ 음악치료방법으로 소외계층 40만 명 이상의 청소년들이 높은 학습 효과를 거두었으며 그들이 범죄에 빠지는 것을 막았다. 때문에 음악을 통한 스트레스 치유는 청소년들에게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갖도록 성장시키고 인성교육의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둘째, 봉사활동을 통해 심리적 포만감을 높이도록 한다. 청소년기의 봉사활동은 학생 스스로가 책임감을 기르고,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다. 봉사활동을 통해 자신의 능력과 소질을 발견하고, 타인을 배려하는 마음을 이해하며 학습의욕과 목표의식을 바르게 세울 수 있다.
봉사는 직접 참여하거나 선한 일을 보기만 해도 인체의 면역기능이 크게 향상되는 ‘마더테레사효과’가 나타난다. 이러한 효과는 남을 도우면서 느끼는 ‘헬퍼스 하이(Helper's High)’ 심리적 포만감으로 자아의 만족감과 자신감을 갖게 한다. 청소년기의 자신감은 정신적 불균형 상태와 학습장애를 극복하고 성적향상을 이끄는 에너지가 된다.

셋째, ‘명상’은 정서적 안정과 더 나아가 집중력 향상에 큰 효과를 나타낸다. 위스콘신 대학의 리처드 데이비슨 박사는 명상중인 불교 승려들의 뇌전도 연구를 통해서 명상 중에는 두뇌활동이 매우 활발하여 고도의 집중력이 길러진다는 사실을 밝혔다. 명상의 효과는 집중력을 고도로 발휘시키고 스트레스를 떨어뜨려 시험 공포증과 학습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좋은 해결책으로 제시된다.

청소년들이 공부에 집중력 높이고 성적을 향상시키는 올바른 해결방법!
시험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성적향상을 이루는 방법으로 ‘음악’, ‘봉사’, ‘명상’을 권한다. 공부는 자신과의 싸움이다. 모르는 내용은 누군가 알려줄 수 있지만, 본질적인 학습은 스스로 극복하고 쌓아가야 한다. 음악과 명상을 통해 마음을 다스리고 봉사를 통해 목표의식을 바로 세우는 것은 시험 스트레스를 말끔히 해결하는 지름길이다.

건강한 정신은 건강한 몸에서 나온다. 성적도 집중력의 차이에서 결정된다. 건강한 정신으로 올바른 목표의식을 세운 학생의 성적향상은 기적이 아니라 당연한 결과물이다.

출처 : <아이틴교육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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