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국제 식음료 품평원(iTQi)이 개최한 2017년 국제 우수 미각상 한국기업 수상식

기사승인 : 2017-07-04 10:50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인사말을 전하는 iTQi 쟌 피에르 이사장

지난 6월 12일 서울 그랜드 하얏트 호텔에서 국제 식음료 품평원(iTQi)이 주최하는 ‘2017년 국제 우수 미각상 한국기업 수상식’이 펼쳐졌다.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진행된 행사로 벨기에 ASTRID(아스트리드) 공주와 벨기에 장관들과 2009년 한국 최초로 iTQi 2 Gold star상을 받으며 iTQi의 포문을 연 약산샘물((주) 태백산수음료)의 박기환 회장과 이유미 사장 및 2017년 수상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으며, 2017년 국제 우수 미각상을 수상한 17개 한국기업의 대표가 참석했다.

한국 대중들에게 아직은 잘 알려지지 않은  iTQi 란?

맛에 대한 최고 인증인 iTQi의 국제 우수 미각상(Superior Taste Award)은 미셀랑 가이드에 등록된 유명 세프와 소믈리에들로 구성된 식음료 전문가들에 의해 부여되는 맛에 대한 유일한 국제 평가 기준이다. iTQi 심사위원들은 15개국에서 선발된 135명의 전문가들로 프랑스 요리장 협회, 프랑스 아카데미 협회, 이탈리아 요리사 연맹, 노르딕 요리사 협회, 스페인 요리사 협회, 세계 요리장 협회, 국제 소믈리에 협회, 독일 요리사 협회 출신들이다.

유럽 iTQi의 평가 방식과 세계적 명성
「iTQi」에서 수여하는 별(star)의 선정기준은 「미셀랑 가이드」와 유사하게 동종의 상품끼리 상대평가 하지 않고, 각 상품만을 자체적으로 평가하여 상을 수여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심사기간 동안 심사 상품은 엄격한 미각 분석 절차에 따라 ‘블라인드 테스트’를 받게 되어 신용도가 높으며, 동시에 심사할 상품을 함께 받아서 평가하게 된다.

한국기업 최초로 iTQi 인증 생수인 ‘약산샘물’을 받고 기뻐하는 벨기에 아스트리드 공주

후각, 시각, 미각, 뒷맛, 조직감 등과 같은 항목으로 분류되어, 미각 평가 분석서의 형태로 정밀분석 된다. 이렇게 진행된 공정하고 정확한 iTQi의 국제 우수 미각상 인증서는 국내외 사업에 있어서 경쟁사와 차별화가 가능한 확연한 마케팅 도구로 든든한 경쟁력을 확보하게 된다.

한국의 iTQi의 포문을 연 2009년 약산샘물

2009년 한국기업 최초로 약산샘물((주)태백산수음료)은 iTQi에서 2 Gold star상을 수상하며, iTQi의 첫 포문을 열었다. 한국의 대기업조차도 iTQi에 대한 관심이 없던 시기에 약산샘물을 일본으로 수입하던 수입상에 의해 출품되어 수상하는 영광을 차지한 것이다. 약산샘물은 수많은 국내 대기업 생수회사들이 국내시장에만 만족하고 있을 때, iTQi 2 Gold star상 수상이력과  미국 FDA의 천연유기게르마늄 함유 인증서, 일본 ‘생명의 물 연구소’와 아사이 게르마늄연구소 등의 검증결과를 가지고 세계 속으로 과감히 뛰어들었다.

중국정부는 자국의 국빈관 조어대에서 사용하던 프랑스의 에비앙을 제치고, 한국의 약산샘물을 선택하게 되었다. 세계의 정상들이 중국을 찾을 때 먼저 만나는 생수가 바로 약산샘물이었다. 세계적 검증기관에서의 수상이 제품의 품격과 명성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새삼 확인하게 하는 일화이다.
 
먹는 산소인 게르마늄과 항산화 미네랄인 셀레늄과 규소(Si)와 당뇨치료에 큰 효과를 보이는 아연과 천연 3가 크롬 성분과 기적의 물인 루르드 샘물에도 함유되어 있는 혈액순환 미네랄인 루비듐과 뼈건강에 좋은 스트론튬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천연광천수 약산샘물은 현재 한국에 세계적인 물치료 중심의 항노화 힐링센타 건설을 추진 중이다. 

iTQi를 포함한 한국 식음료기업들의 세계적 인증 러시  
iTQi 에 적극적인 일본에 비하면 아직 한국식음료 업체의 참여는 미미한 실정이다. 하지만?약산샘물이 최초로 유럽 itqi에서 2 gold star상을 수상한 이래 2016년에는 롯데제과를 비롯하여 국순당과 한국만의 독특한 제품을 앞세운 여러 기업들이 수상을 하여 iTQi를 포함한 한국 식음료기업들의 세계적 인증으로의 본격적 행보를 예고하고 있다.

한국기업 최초로 iTQi 인증 생수인 ‘약산샘물’. 왼쪽부터 ㈜태백산수음료의 박기환 회장, iTQi?쟌 피에르 이사장,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이유미 이사장
㈜대력은 삼광999-와사비로 3 star상을 수상했다.
티앤에이치코리아는 시트러스 러브 허브티로 3 star상, 티밥 허브차로 2 star상을 수상했다.
㈜코리아솔트는 9번 구운 대나무 소금으로 2 star상, 1번 볶은 대나무 소금으로 1 star상을 수상했다.
㈜미미식품은 소바 소스로 2 star상을 수상했다
한국동백연구소는 유자차로 3 star상, 카멜리아 자포니카 오일로 2 star상을 수상했다
명인 안동소주는 40도 헤모수-A로 3 star상을 수상했다.

(재)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