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인기몰이를 하는 탄산수 과연 안전한가?

기사승인 : 2017-11-06 16:01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탄산수는 탄산가스 1%와 물 99%로 이루어져 있는데, 대부분 물에 탄산가스를 인위적으로 주입하여 만들어진다. 탄산가스가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준다는 생각을 많이 하지만, 이는 직접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탄산수가 소화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지만 탄산수에 함유되어 있는 탄산가스가 트림을 유발하여 소화가 되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것일 뿐, 의학적인 근거는 없다. 오히려 탄산수를 많이 마시면 이산화탄소 기포가 위를 팽창시켜 역류성 식도염을 유발할 수도 있다.

또한 여성들이 피부미용에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여 탄산수로 세수를 하거나 팩을 하기도 하는데 ,탄산수가 각질제거와 피부 산성도를 유지하는데 일부 도움이 될 수도 있지만, 과도하게 사용할 경우 오히려 얼굴에 자극을 주어 피부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한다.
또한 탄산수에 함유되어 있는 탄산가스는 치아부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탄산수를 마신 후에는 꼭 물로 헹궈주는 것이 좋다고 전문가들은 말한다.

우리가 살펴본 탄산수의 효능으로 알려진 항목들은 대체로 의료계에서는 관련 논문이나 연구결과가 미흡하여 구체적으로 언급하기 힘들다고 밝혔다. 또한 탄산수 제조업체들도 탄산수 효능, 효과와 관련해 객관적이로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못했다.

오히려 탄산수를 과다하게 섭취했을 경우 위식도 역류질환과 복부 팽참감같은 불편한 느낌을 악화시킬 수 있고 췌장암의 위험까지 높아진다는 결과도 있다. 가정의학과, 소화기내과 전문의들은 ‘위장질환을 앓고 있을 경우 탄산수를 마시면 위 내부 식도괄약근 기능이 떨어져 위산이 발생하거나 음식물 역류가 생길 수 있어 삼가는 게 좋다’ 고 당부했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