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Healing

HOME > Healing

스트론튬(Sr)과 뼈 건강

기사승인 : 2018-08-28 14:45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지구상에는 대략 90가지의 자연에 존재하는 원소로 물질들이 구성되어 있다. 그 중 주요한 20여 가지의 원소들이 결합하여 삼라만상 대부분을 만들었다.

가장 많은 양을 차지하는 수소와 산소와 탄소를 비롯하여 질소와 인, 그리고 칼슘과 칼륨, 나트륨과 마그네슘, 염소와 황이 주요한 성분이지만 미량이지만 꼭 필요한 성분들까지 합하여 세상이 존재한다.

방사능 물질인 스트론튬 Sr-90
뉴스에 많이 나오는 스트론튬은 Sr-90으로 핵폭발 시 생성되는 인공방사능물질로 알려져 있다. 이런 방사능 물질 스트론튬 Sr-90은 플루토늄과 우라늄과 함께 골수암 등 무서운 질병을 일으키기도 한다.

골밀도와 연골에 꼭 필요한 스트론튬도 있다
인체의 뼈 건강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진 성분이 바로 스트론튬으로 인체 내에서 순작용을 하는 스트론튬이다. 한 사람 당 대략 4.6 ppm정도가 칼슘의 항상성을 유지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인체 내에서 주로 뼈에서 발견되는데, 방사능 물질이 아닌 스트론튬은 식품이나 물을 통해 어느 정도는 섭취해야 건강한 생활을 영유할 수가 있다. 그 양은 하루 0.8-5mg 정도이다.

뼈 건강을 위한 미량원소들

골다공증 치료제 라넬산 스트론튬의 분자구조 : 방사능 물질인 유해한 Sr-90이나 85Sr, 89Sr과 천연스트론튬인 86Sr과 87Sr, 86Sr 등으로 구분된다. 천연 스트론튬은 안전할 뿐 아니라 질병 치유에도 활용된다. 또한 광물과 암석의 루비듐과 스트론튬의 양을 측정하여 연대를 측정하기도 한다.

스트론튬이 부족하면 골다공증이 유발되어 뼈 골절이 쉽게 발생한다. 뼈 건강에는 칼슘과 함께 없어선 안 되는 미네랄인 셈이다. 칼슘과 마그네슘, 비타민 D와 붕소, 비타민 K도 뼈에 필요한 미네랄이다. 뼈가 쑤시는 통증이나 뼈의 약화, 골절 등을 줄이기 위해 시트르산 스트론튬을 보조제로 활용하기도 한다.

기적의 루르드샘물 속 스트론튬
뼈에서 혈액을 생성하기에 뼈 건강은 매우 중요하고, 특히 골다공증이 빈발하는 갱년기 여성들에게는 더욱 중요한 미네랄이다. 스트론튬은 해산물과 가금류에 함유되어 있으며, 일반 물에서는 스트론튬 성분이 거의 들어있지 않다.

유독 기적의 루르드 샘물에는 많은 양의 스트론튬이 함유되어 있어서인지, 루르드샘물을 마시고 휠체어를 탄 환자들이 치유가 된 사례가 많다고 전해진다.
한국의 약산샘물에도 스트론튬 성분이 일반물에 비해 15배 이상 함유된 것으로 나타났다.

민물장어의 회귀력과 스트론튬의 관계

(장어의 이석) 탄산칼슘덩어리로 성장환경이 기록되어 있다.이석의 스트론튬과 칼슘농도를 분석하여 장어의 라이프사이클을 확인한다

장어는 일본과 중국, 한국에서 스테미너 식품으로 널리 애용하고 있다. 장어의  치어는 바다에서 살다가 강을 거슬러 올라온다. 이런 장어의 회귀력은 이석(耳石)이라고 불리는 장어의 내이(內耳) 속 스트론튬(Sr)에서 그 해답을 얻었다.

민물장어의 이동경로

해수 중에는 담수보다 스트론튬(Sr) 원소가 더 풍부하다. 일본 쯔까모또 교수는 6년 간 장어의 이석을 연구하였다. 뱀장어는 민물에서 5~10 년 정도 자란 뒤, 늦가을에 알을 낳으러 먼 바다로 여행을 한다. 어떤 힘으로 수천 킬로미터 떨어진 열대 태평양의 알 낳는 곳까지 6개월 이상 여행하는지는 아직 신비에 싸여 있다.

뱀장어(민물장어) 어미는 알을 낳은 뒤 죽고, 알에서 깨어난 어린 뱀장어는 실뱀장어로 바뀌어 강으로 향하여 회귀한다. 실뱀장어가 알에서 깨어나 한반도 강에 이르기까지는 6~10개월이 걸린다고 한다.

이런 장어의 회귀력과 스트론튬의 관계가 밝혀지면서 더욱더 스트론튬의 인체 내 역할에 대한 기대가 크다.

방사능 물질인 유해한 Sr-90이나 85Sr, 89Sr과 천연스트론튬인 86Sr과 87Sr, 86Sr 등으로 구분된다. 천연 스트론튬은 안전할 뿐 아니라 질병 치유에도 활용된다. 또한 광물과 암석의 루비듐과 스트론튬의 양을 측정하여 연대를 측정하기도 한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