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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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임 2년차를 맞이한 농업인재개발원 정문섭 원장“수요자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으로 농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2009년 2월 개원한 농업인재개발원은 농업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이고, 기술교육, 실습위주 교육을 위한 농업인재 개발 전문기관으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창조성과 전문성을 겸비한 농업인재 양성”이라는 목표 아래 수요자중심의 교육과정 운영을 위해 노력하고 있는 농업인재개발원 정문섭 원장을 만나 농업인 대상 전문교육과정에 대해서 들어보았다
.

   

2009년 개원하면서 초대 원장에 취임하시면서 ‘이론과 견학 중심의 교육에서 현장실습 교육중심으로 전환’을 강조하셨습니다. 2009년의 성과와 문제점, 그리고 2010년 운영방침에 대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작년(2009년) 농업인교육의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0-4.5점 정도로 100점으로 환산하면 80점에서 90점 사이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개략적인 만족도 점수는 비교적 높게 나타나고 있지만 내용을 살펴보면 문제점도 상당히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농업인이 자신이 필요로 하는 농업교육에 대한 정보에 대한 접근성이 제한되어 있었습니다. 많은 경우 단체나 협회, 지자체 공무원들에 의해 교육생이 선택되거나 일부 계층에게만 정보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0년부터는 대부분의 농업교육프로그램에 대해 공모제를 실시하여, 자격있는 교육기관이 경쟁을 통해 교육을 실시하는 한편, 개설된 교육과정에 대해 통합농업교육시스템을 통해 누구나 정보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교육내용의 중복성과 교육생의 수준차이를 고려하지 않은 프로그램들이 진행되고 있었습니다. 즉, 교육생 수준별 맞춤형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각기 다른 기관에서 교육을 받더라도, 교육내용이 비슷하거나, 교육의 수준에 차이가 없어 실제로 교육의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선 정부 각 부처나 공공기관에서는 중복된 교육과정을 정리하고 수준별 교육이 가능하도록 기관간 역할 분담 및 교육체계 개선작업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일부 교육들은 농업인의 필요와 무관하게 단체나 지자체의 요구에 의해 소집되어 진행되는 사업들이 있습니다. 농업인들의 경우 참석하지 않으면 자칫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하여 참여하기도 하는데, 이러한 동원식, 보여주기식 교육사업들도 하루빨리 정리가 되어야 할 것입니다.


농업인재개발원에서 2010년에 운영되는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 수요자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
❍ 정책목표 연계한 교육과정 공모 : 농정목표 달성을 위해 신규과정 확대 발굴 및 기존 교육과정 보완하여 농업교육프로그램 및 운영기관 공개모집(1~2월)
- 모집분야 : 창업․마케팅․경영분야, 친환경․품목기술분야, 조직화․리더쉽․농촌분야, 소비자․청소년 교육분야 등
- 교육생 자부담 확대(직접교육비의 30% 수준)
- 교육기관 선정 – 운영점검 – 성과평가 - 환류를 연속성 있게 관리

❍ 농업인 해외연수 : 시장개척, 녹색성장 분야 등 연수프로그램 운영으로 농산업 환경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해외 연수 운영
- 농대생을 대상으로 선진지 농산업 체험과정 운영(5개 과정)
- 연수 테마를 다양화시켜 연수기관 공모와 동시에 프로그램 공모
- 연수생 선발은 공개 모집을 통해 자격요건을 심사하여 선발
- 농대생은 농대 영농정착과정 운영 학교에서 참여 학생 추천

● 농과계 학교교육 활성화
❍ 특성화농고 프로그램 활성화
- 농업 창업 및 취업, 동일계 대학 진학을 위해 현장교육 중심의 학교별 특성화 교육 실시
- 지역 농산업에 맞는 인력육성을 위하여 학교별 특화된 현장 중심형 프로그램 운영
- 특성화교육 프로그램 : 현장실습, 농식품 창업 동아리 활동지원, 선도농가ㆍ농기업 인턴실습, WPL교육 실시 등

❍ 농대 영농정착교육과정 : 졸업후 농산업계 진출 촉진을 위한 농과계 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실습중심의 영농정착 및 창업교육 실시

❍ 영농정착과정 운영 대상자를 (‘09) 1,250명→ (’10) 1,600명로 확대
- 영농정착과정 운영 프로그램 내실화 및 확대
- 선도농가 및 농기업과 농대생 멘토사업, 인턴쉽 지원 확대
- 농대생 직업탐색 프로그램 확대 및 job map 개발, 보급  

   

   

 

 

 

 


● 현장중심의 실습형 교육
❍ 품목실습전문교수 양성 프로그램 개발, 운영 :
- 전문적인 현장실습장 교육, 마이스터대학 실습교육을 추진하기 위하여 체계적으로 역량있는 품목실습 전문교수 양성

❍ 농업마이스터대학 운영 : 현장요구를 반영한 운영방식 보완 및 정비
- 수업연한 조정을 통한 교육생 수준별 선택권 확대 : 4년 80학점으로 설계 → 2년으로 개편
- 한국형 농업마이스터 자격시험 개발․적용 준비
- 농업마이스터대학 목적 및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지원 강화

❍ 현장실습교육(WPL) 운영 : 영농현장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선진영농기술 습득을 위한 맞춤형 현장실습교육 운영
- 실습장별로 특화된 전문실습 교육과정 개발 및 운영
- 현장교수의 강의기법 등 역량강화 프로그램 지원, 교육운영 평가 및 컨설팅 실시 

   

   

 

 

 

 

 

● 창업•후계인력 육성
❍ 창업농 교육
- 창업농업경영인 교육방식을 자기주도 학습방식으로 개편
- 가업승계 영농인에 대한 경영교육프로그램 개발․교육
- 농업창업 또는 영농과정에서 겪는 문제해결 지원을 위해 전문가 지원서비스 운영

❍ 귀농 교육
- 수요자가 희망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탐색-준비-실행」단계별 맞춤형 교육지원
- 전국 귀농교육 총괄 기관 지정으로 귀농교육 내실화
- 수요자가 희망하는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단계별 맞춤형 교육지원
- 귀농교육 확대를 위한 전문교육기관 지정 운영

❍ 이민여성 농업인 교육
- 농촌 다문화가족 구성원을 미래 농업인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단계별 농업교육 실시
- 여성결혼이민자 기초 농업교육
- 여성결혼이민자 전문농업교육(1:1 맞춤교육)


앞서 설명해주신 모든 내용을 수시로 보려고 합니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요.

저희 농업인재개발원이 운영하는 농업교육포탈사이트(www.agriedu.net)에서는 농업인들에게 새로운 정보를 자세하게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활용하시면 자신이 필요한 교육정보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김신근 기자  pli004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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