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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깨 통증과 회전근개
  • (재)국제농업개발원
  • 승인 2017.06.02 16:26
  • 호수 3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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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즈음 뉴스를 보게 되면 미세먼지에 대해서 가장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헬스장 같은 실내 장소에서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늘어나고 여름이 다가오다 보니 상체 운동을 많이 하고 계십니다.
반면에 상체 운동을 너무 많이 실시, 또는 잘못된 자세로 하다가 어깨통증을 호소 하시는 분들이 많아 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어깨통증에 가장 중요한 근육인 회전근개( Rotator Cuff Muscle )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전근개(Rotator Cuff Muscle)란 어깨 관절을 둘러 싸고 있는 4개의 근육을 뜻하며,
1. 극상근(Supraspinatus), 2. 견갑하근(Subscapularis), 3. 극하근(Infraspinatus), 4. 소원근(Teres Minor) 이렇게 4가지 근육을 가리킵니다.
회전근개의 주요 역할은 어깨의 움직임 동안에 상완골두를 견갑골의 관절와에 밀착되게 하여 관절의 탈구를 막아주는 것을 도와줍니다. 많은 어깨통증 환자 분들께서 회전근개의 손상 또는 파열을 가지고 계시며, 파열의 정도에 따라서 보존적치료와 수술적 치료를 받고 계십니다. 그럼, 어깨 통증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4가지 회전근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극상근(Supraspinatus Muscle)
어원 :  라틴어로 Supra 는 “위에”를 Spina 는 “ 가시”라는 의미 입니다.
작용 :  어깨관절의 외전(팔을 옆으로 들 때) 및 견관절의 안정성 유지.
신경: 극상근은 견갑상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경추 5-6번의 신경의 가지입니다.

극상근은 작은 근육이지만 어깨에 안정성에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회전근개 파열 수술환자 중에서 극상근 단독 파열로 인해 봉합 수술을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으며, 극상근을 포함한 회전근개 파열 수술은 90% 이상 차지 할 정도로 손상율이 높아 일상에서 관리가 필수 적인 근육입니다.

<스트레칭>

스트레칭 방법 : 움직일 수 있는 끝 범위에서 5~10초간 유지. 스트레칭은 어깨관절이 굳지 않도록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번 스트레칭을 할 때, 20회 이상은 권하지 않습니다.
※ 위에 스트레칭은 극상근의 손상정도가 부분파열 또는 수술 후 8주 이상이 되신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근력강화운동>

운동법 : 10회 3~5세트 로 실시합니다. 팔을 옆으로 들어 올리고 내릴 때는 꼭 천천히 움직입니다. 통증이 없는 운동 범위 까지만 하며, 어깨 높이 이상은 올리면 안됩니다.  아령(덤벨)은 1kg ~ 2kg 사이로 운동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 운동을 실시 할 때, 허리가 뒤로 젖혀지지 않도록 복부에 힘을 주시기 바랍니다.
 

2. 견갑하근(Subscapularis Muscle)
어원 : 라틴어 sub 은 아래를 , scapualr는 견갑골을 뜻합니다.
작용 :  상완골의 내회전의 역할을 합니다. 주로 삼각근, 상완이두근, 삼두근의 장두에 의해 상완골두가 위로 당겨지는 것을 방지하여, 어깨관절을 안정화 시킵니다.
신경 : 견갑하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경추 5-6번의 신경가지입니다.

견갑하근은  극상근과 함께, 잘 파열되는 근육이며, 손상되어 기능이 저하되면, 어깨가 앞으로 말려 움츠려 드는 모습을 가지게 되며, 수면시 통증을 가져오는 근육입니다. 또한 이 근육은 손가락 4,5번에 공급되는 척골신경에 영향을 주어 척골신경통을 유발 할 수 있는 중요한 근육입니다.

< 스트레칭>

스트레칭 방법 : 움직일 수 있는 끝 범위에서 5~10초간 유지. 스트레칭은 어깨관절이 굳지 않도록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번 스트레칭을 할 때, 20회 이상은 권하지 않습니다.
※ 위에 스트레칭은 극상근의 손상정도가 부분파열 또는 수술 후 12주 이상이 되신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 근력강화 운동>

운동법 : 10회 3~5세트를 실시 합니다. 팔굽혀 펴기 운동은 벽에서 실시를 권하며, 통증이 완화 되었을 때, 바닥에서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밴드 운동을 할 때는 팔꿈치와 겨드랑이 사이에 수건을 말아서 넣어주셔서 팔의 흔들림을 막아 주어 올바른 운동을 합니다. 두가지 운동 모두 천천히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며, 운동시 통증이 있다면 참지 말고 운동 범위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3. 극하근(Infraspinatus Muscle), 소원근(Teres Minor Muscle)
어원 : 라틴어 infra 는 아래 , spinatus 는 견갑골의 극. Teres 는 둥글고 가능 모양, minor 는 작은을 뜻합니다.
작용 : 회전근개로서 견관절의 후방 탈구를 방지합니다. 극하근 소원근은 상완골의 외회전을 담당하며, 소원근은 상완골의 내전운동에 보조역할도 합니다.
신경 : 경추 5-6번의 신경가지이며, 극하근은 견갑상신경의 지배를 받으며, 소원근은 액와신경의 지배를 받습니다.

소원근과 극하근은 견갑골 후면부위에 같이 부착 되어 있으며, 두 근육이 손상 되어 기능이 저하 될 때는, 일상생활에서 셔츠를 입을 때 손을 넣는 동작 또는, 머리를 빗는 동작에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두 근육의 문제로 액와신경이 압박 된다면, 옆으로 누워 자는 자세를 취하기
힘들게 되어 수면을 방해하는 요소가 됩니다. 특히, 야구, 배드민턴 같은 라켓 스포츠를 즐기는 분들은 필수로 스트레칭을 해주어야 하는 근육입니다.

< 스트레칭>

스트레칭 방법 : 움직일 수 있는 끝 범위에서 5초간 유지. 스트레칭은 어깨관절이 굳지 않도록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단, 한번 스트레칭을 할 때, 10회 이상은 권하지 않습니다. 사진 스트레칭을 할 때는 팔이 바닥에서 위아래 또는 옆으로 움직이지 않도록 고정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 위에 스트레칭은 극상근의 손상정도가 부분파열 또는 수술 후 8주 이상이 되신 분들께 추천해드립니다.

< 근력강화 운동>

운동법 : 8회 3~5세트를 실시합니다. 좌측 밴드운동은 처음에는 팔꿈치를 옆구리에 부착시켜 하시고, 적응이 되시면 10cm정도 띄워서 실시 해주시면 좋습니다. 오른쪽 아령 운동은 사진과 달리 머리에는 배게와 같은 것으로 받쳐 주어서 목과 반대편 어깨의 긴장을 푼 상태에서 실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아령은 0.5kg ~ 2kg 사이를 권장합니다.
※ 두가지 운동을 할 때 천천히 실시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어깨 통증에 관여 하는 근육은 매우 다양하지만, 그 중에서 손상에 의해 수술을 받는 근육은 회전근개의 비율이 아주 높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회전근개의 간단한 스트레칭과 근력 운동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점점 운동을 하기 좋은 날씨가 될수록 부상을 방지하고, 통증을 관리 하여 더욱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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