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상단여백
HOME 자연치유
[발과 건강 특집 6] 백세 건강을 위한 발 운동법“무의식중에 쓰는 근육을 강화하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 승인 2018.03.19 11:26
  • 호수 362

여기에서 제시하는 발 운동은 일반적인 근육 강화 운동이 아니라 무의식 속에서 쓰여지는 근육을 의식적으로 강화하는 운동이다. 단순하지만 큰 효과가 있다.
 

1. 척추와 관절을 강화하는 법
양발을 쭉 뻗은 상태에서 왼발의 다섯 발가락을 발등 쪽으로 최대한 힘을 주어 들어올린(무의식 속에 사용되는 근육운동) 상태에서 오른발을 왼발등 위에 올려놓고 최대한 밀고 있는 자세다. 이렇게 왼발, 오른발에 각기 힘을 주면 발뒤꿈치가 저절로 공중으로 떠오르게 되며, 양발에 주고 있는 힘이 목까지 느껴지면서 호흡이 중단된다. 5초가량 유지하다가 다시 숨을 쉬고 연속해서 3번을 한다. 다음에는 발을 바꾸어 똑같은 방법으로 운동한다. 이 운동은 아침에 일어나거나 잠잘 때 짧은 시간에 할 수 있는데, 척추를 똑바르게 해주고 관절을 강화해주는 효과가 있어서 활동량이 적은 현대인에게 매우 권할 만하다.  

2. 노화를 예방하는 법
양 발가락 10개에 최대한 힘을 주어 구부린 상태로 2분가량 지속한다. 이 때 특정 발가락에 쥐가 나려는 사람은 그쪽 부위의 근육과 힘줄, 신경계를 따라 해당 장기에 문제가 있는 사람이다. 이 운동은 인체의 균형을 잡아서 노화를 예방할 수 있다. 노화는 발가락의 균형 잡는 힘이 약해지면서 몸 전체의 골격구조에 변화가 생기며, 그에 따라 내장의 기능이 저하되어 생긴다. 10개 발가락이 골고루 힘이 생기면 평생 건강을 보장받을 수 있다. 

( 출처 : 신동아 2006년 1월호)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