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상단여백
HOME 농업
식탁혁명과 국민건강, 한국마이크로바이옴협회가 앞장서겠습니다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 승인 2018.10.01 15:58
  • 호수 368

강기갑 상임대표

2018년 여름은 유사 이래 가장 뜨거운 여름이었고 지구 온난화, 기후변화로 인한 환경생태계 파괴는 오늘과 내일 ‘우리 모두의 삶’을 좌우하는 무서운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으로는 신자유주의 세계화로 농산물이 전면개방 되면서 식량자급률이 하락하고 우리의 밥상은 GMO, 중금속, 화학첨가제 등으로 찌들어가는 식량의 위기, 밥상의 위기가 당장 우리 앞에 닥친 과제로 있습니다.
우리 인류는 여전히 식량문제을 완전히 해결하지 못했고, 먹거리 양극화는 한편에서는 기아를 또 다른 한편에서는 비만과 성인병을 낳고 있으며, 불안전한 먹거리의 생산과 소비는 현대인의 다양한 질병의 가장 큰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동안 세계 각국에서 건강한 삶을 위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었으나, 최근 오바마프로젝트를 통해 주목받게 된 마이크로바이옴에 대한 연구 성과는 미생물이 우리 인체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규명하기 시작하였고 미생물을 활용한 의료, 식품, 농업 등 다양한 산업적 적용은 가히 먹거리혁명, 식품혁명, 농축산혁명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하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적 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한국마이크로바이옴협회는 OECD 최하위 등급으로 추락해버린 한국의 국민건강지수를 회복하기 위해 마이크로바이옴(미생물)을 활용한 농업, 식품, 의료, 환경 분야의 연구, 정책 활동, 교육활동, 산업화 등 사업을 추진해 나기 위해 오늘 창립 됩니다. 그동안 다섯차례 국회에서 개최된 마이크로바이옴 산업화 포럼을 이어 농축산혁명을 통한 먹거리혁명, 식생활혁명을 주도해 나갈 국회포럼을 계속해 나가게 될 것입니다.
 
오늘 마이크로바이옴협회 창립에 함께 해 주신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님, 이정미 정의당 대표님, 그리고 심상정 의원과 정운천의원, 김두관의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무엇보다 우리 농업과 농민을 걱정하고 지속가능한 농업혁명과 국민건강과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항상 노력하시는 윤소하의원님 원내대표께 특별한 감사를 드립니다.

오늘 함께한 농민단체와 소비자단체, 그리고 전문기업과 연구자들이 뜻과 힘을 모아 건강하고 행복한 세상을 위해 열심히 뛰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webmaster@iadi.or.kr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