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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그네슘 결핍과의 전쟁 선포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 승인 2018.11.29 10:43
  • 호수 2

마그네슘 결핍이 오는 가장 큰 이유 “토양과 스트레스”
현대인은 비타민과 미네랄 부족에 시달린다. 특히 마그네슘은 토양으로부터 얻는 것이 대부분인데, 토양의 마그네슘함량이 부족해지면서 채소 속 마그네슘 함량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면 불면증과 피로는 물론 다양한 질병을 초래하게 된다. 마그네슘은 대부분 뼈에 저장되어 있다가 칼슘과 같이 천연 진정제의 역할을 하여 흥분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돕는다. 현대인들처럼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마그네슘은 더 많이 필요하게 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 역삼투압 정수기로 미네랄이 빠져나간 물을 지속적으로 마시는 것도 마그네슘 결핍을 키우는 원인이 된다.

마그네슘 결핍의 여러 증상들
피곤하면 눈꺼풀이 떨리는 증상이 있는데, 이런 근육의 수축과 경련이 마그네슘 부족의 대표적 증상이다. 입과 눈 주위 근육 떨림으로 시작하여 위장과 종아리의 경련, 안면마비로 발전한다. 초기에는 식욕감퇴, 만성피로, 두통과 설사로 시작하여 뼈의 강도가 약해져서 골절이 쉽게 일어나고, 불면증, 심장박동의 문제, 체온저하로 이어진다.

마그네슘의 기적
Carolyn Dean 박사는 저서 ‘마그네슘의 기적’에서 “약 100년 전에 일상적인 식단에서 500mg의 마그네슘을 얻을 수 있었다면, 지금은 운이 좋아도 200mg정도뿐이다.”라고 말했다. 마그네슘 부족의 원인을 살펴보자.

1. 토양문제 ; 농약과 제초제의 결합성으로 인해 땅 속의 성분들이 엉겨붙어 식물이 흡수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그래서 토양 속 무기질을 식물이 이용 못하여 미네랄 고갈로 이어진다. 구슬이 세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딱 어울리는 말이다. 건강한 식물은 건강한 토양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다.
2. 요리와 가공 방식 ; 현대인은 갈수록 채소나 마그네슘 함유 식품을 가공하여 섭취한다. 파괴되어 남는 성분이 줄어들게 된다.,
3.비타민D의 부족이 마그네슘 부족을 심화 ; 술을 마시면 마그네슘 흡수에 필요한 비타민D 흡수를 방해하고, 햇볕을 차단하는 썬크림의 사용, 야외활동의 부족이 점점 마그네슘 부족을 심화시킨다.
4. 설탕 과잉, 카페인과 음료의 시대 ; 체내 설탕이 과잉되면 그나마 부족한 마그네슘의 배출이 가속된다.
5. 약물 복용 ; 이뇨제, 특정 항생제, 제산제, 인슐린, 스테로이드 약물도 마그네슘 결핍을 가속화시킨다.
6. 특정질병 ; 크론병처럼 장이 누수 되는 질병에 걸리면 마그네슘결핍이 온다.
7. 고령의 나이 ; 연령이 높아지면 신체 기능저하로 마그네슘 결핍을 초래한다.
8. 생활습관과 임신과 성장 ; 음주, 과도한 육류와 가공식품 섭취, 성장기 청소년과 임산부에게도 마그네슘 결핍이 오게 된다.
9. 다른 미네랄, 비타민과의 균형이 깨진 경우 ; 칼슘, 비타민K2, 비타민D는 마그네슘과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불균형이 발생한다. 결국 근육경련, 심장문제 등 근육과 신경 기능의 저하는 미량원소 불균형으로 발생한다.

마그네슘 섭취 가이드
마그네슘은 하루 300~500mg 정도 필요하다. 바나나. 견과류, 녹색채소, 다시마, 건새우, 아보카도에 많이 포함되어 있고, 특히 씨앗의 껍질과 씨눈에 마그네슘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단위 g당 함유량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생식으로 섭취가 가능하여 흡수율이 높아지고, 미네랄 균형이 맞으며, 제철에 쉽게 구할 수 있는 재료를 구하는 것이 가장 좋다.

[식품100g의 마그네슘 함유량]
다시마 760 현미 88 보리 37 소맥배아 336 바나나 33 아몬드 270 메밀 229 아보카도 45 땅콩 175 해바라기씨 38 토마토 14 우유 13 브로콜리 24

마그네슘이 중요한 진짜 이유
[인체 내에서 필요한 원소로 치환이 된다] 마그네슘이 생물학적 형질 변환(Biological Transmutations)이 가능한 원소라는 점이다. 나트륨, 마그네슘, 칼륨과 칼슘, 질소 원자의 핵들은 서로를 호환하는 것이 가능한데, 핵분열이나 융합이 아닌 전혀 다른 현상으로 인체 내에 들어가 마그네슘이 철로 치환되어 혈액의 원료가 된다. 또한 마그네슘과 산소가 결합하여 칼슘이 형성된다.

생물학적 형질 변환(Biological Transmutations)의 예
1880년 폰 헤르젤레는 발아한 어린 식물 속에 칼슘이 증가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는데 이런 현상은 생물학적 형질변환에 의해 설명이 가능한 것이다.
마그네슘과 규소, 칼륨에서 칼슘이 만들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다.
Mg24 + O16 = Ca40 ,   Si28 + C12 = Ca40 ,   K39 + H1 = Ca40

필요한 성분이 다른 유사물질로 대치되는 경우들
인체 내에서 성호르몬이 환경호르몬으로 대체되는 과정을 통해 환경호르몬이 인체에 해를 끼치는 것은 알고 있을 것이다. 화학식은 전혀 다른 물질이면서도 화학구조식이 비슷한 물질이 다른 물질을 대신하는 경우가 존재한다.

콩이나 석류, 칡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을 대체하는 물질(콩의 이소플라본, 칡의 다이드제인)이 함유되어 있어서 부족한 여성 호르몬의 자리를 대신 채우는데, 그 것이 곧 단백질로 구성된 여성 호르몬은 아니라는 이야기다. 최근 알려진 제초제인 글리포세이트가 뇌를 구성하는 단백질 글라이신을 대신해서 단백질에 오편입되어, 뇌에 저품질, 불량품 단백질을 생산한다.

마그네슘은 생명의 주요물질
결국 이렇게 마그네슘은 인체 내에서 마그네슘 자체로 또는 적극적으로 부족한 칼슘을 만드는 재료로 사용되면서, 생명현상을 위해 열심히 일한다. 마그네슘은 다양한 연구 결과로 볼 때 생명현상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의 하나로, 마그네슘 원자 주위로 엽록체 분자가 모여 있는 식물은 물론이고, 동물에게 역시 주요한 물질이다.

소금섭취 부족은 마그네슘 결핍을 초래한다
열악한 더운 환경에서는 섭취한 마그네슘보다 거의 두 배의 양을 배출하면서도 생활에 큰 무리가 없는 이유는 혈장 속에서 나트륨이 수소와 결합하여 마그네슘을 생성하기 때문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때문에 인체에 소금 부족은 다시 마그네슘 부족으로 이어지게 된다. 생명체의 경이로움은 알수록 감탄을 자아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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