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일송뉴스Biome

HOME > Biome

'영등포 김서방’ ACTV 김영 대표

기사승인 : 2012-12-01 09:40 기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농업 현장에서 60대 청년이란 말이 전혀 어색하지 않을 정도로 농촌인구의 고령화는 이제 일상화가 되어 있다. 
농촌인구 고령화에 맞춰 각종 농기계도 농촌 어르신들이 사용하기 편리한 장비가 속속 개발되고 있다. 그런 가운데 농업용 CCTV를 ‘경박단소(輕薄短小)’化된 장비로 출시하고 적극 홍보하는 기업이 있다. 
2008년 설립한 ACTV(전력선통신기술연구소)는 농업용 감시장비와 보안장비 전문생산 업체로 올해초 국내 최소형 CCTV 세트인 「릴카메라셋트」를 개발해 보급중에 있다. ACTV의 김영(44) 대표를 만나 제품의 개발배경과 특징에 대해 들어보았다. 

국내 CCTV중에서 가장 가볍고, 조작이 쉽고, 고장이 적으면서, 저렴한 제품
겨울을 재촉하는 가을비가 한창 내리는 11월초, 경기도 오산시 원동에 위치한 ACTV 사무실에는 김영 대표가 홍두선 개발부장과 함께 제품개발에 대한 논의가 한창이었다. 
100여 미터 떨어진 인근에 수확을 마친 논이 있어 그곳까지 릴카메라를 설치하고 사무실에서는 카메라에 비쳐진 화질상태를 점검하고 있었다. 사무실과 논 사이에는 2차선 국도가 있어 도로를 통과해 케이블을 차량이 밟고 지나가는 상황이었지만 컬러화면에 비친 화질은 아주 양호한 상태를 보여주었다.
「릴카메라셋트」는 카메라(자동차 후방카메라용), 송신기, 100m 스피커선이 감겨있는 릴, 수신기, 어답터가 제품구성의 전부였다. 100m의 케이블이 감겨있어 가장 무거워 보이는 릴도 4.5kg에 불과해 한 손으로 들고다녀도 무겁다는 느낌이 들지 않았다. 또한 장비의 설치와 이동이 간편해 전기관련 지식이 없는 초보자도 아주 쉽게 설치할 수 있었다. 이것을 사용하지 않는 구형TV나 컴퓨터 모니터만 연결하면 훌륭한 CCTV가 되었다.
“국내 CCTV중에서 가장 가볍고, 가장 쉽게 설치와 철수를 할 수 있고, 가장 고장이 적으면서, 가장 가격이 저렴한 제품입니다.” 김영 대표의 자신있는 자랑이다. 

4년간 농업현장을 방문, 어르신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개발한 「릴카메라셋트」
과수원, 축사, 인삼밭, 시설하우스 등 농가에서 CCTV를 설치하기에는 까다로운 점이 많이 있다.
일단 카메라가 사람들 눈에 띄면 안되고, 한 번 설치하고 나서도 필요에 따라 위치를 자주 바꿀 수 있어야 하고, 임시로 작업장 마당에 설치하더라도 케이블이 내구성과 유연성이 있어야 하며, 차량통행에 의한 손상이 적어야 한다. 또한 설치 기사를 부르지 않고 농가에서 가지고 있는 공구만으로 손수 설치가 가능해야 한다는 점이다. 
ACTV의 「릴카메라셋트」는 비싸고 다루기 힘들었던 기존의 CCTV와는 달리 농업환경에 맞도록 개발되었다. 여기에 적용되는 카메라는 방수처리가 되면서 외부인의 식별이 어려울 만큼 작고, 농업인이 직접 설치와 철수 작업을 직접할 수 있을 만큼 간편한 조작이 장점이다. 또한 원거리에서 모니터 할 수 있도록 케이블은 스피커 선으로 구성되어 전체적으로 가격이 저렴하다. 
김영 대표는 지난 4년간 농업 현장을 방문하여 여러 어르신들과 CCTV에 대한 의견을 청취하고 의견을 모아 제품을 개발했다. 

농촌 외에 건설현장, 군주둔지 등 사용범위가 다양한 「릴카메라셋트」
   
 

「릴카메라셋트」는 농촌에서 뿐만아니라 건설현장 관리실에서 위험한 작업을 모니터할 수 있고, 창고 사무실에서 차량의 출발과 도착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군 주둔지 경계, 주요시설 경비, 발파작업 등에서 사용할 수 있는 등 적용범위가 다양하다. 또한 카메라의 경우 적용 사업장의 상황에 따라 바꿀 수 있는 장점이 있다. 
김영 대표는 농촌 어르신을 만날 때 본인을 ‘영등포 김서방’이라고 소개한다. 집이 영등포이고, 어르신들이 생각하는 영등포는 공장과 엔지니어 개념이라 친근하게 접근하기 위해서다. 
“부친이 울산에서 시설하우스를 하셔서 자식들을 대학공부하게 하셨다”는 김영 대표는 “물건만 팔고 떠나는 사람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농업현장과 산업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 좋은 제품을 공급하는 사람이 되고자 한다”는 다짐을 하면서, 제품 홍보를 위해 ‘릴카메라셋트’를 구매(1셋트 30만원)하시는 분들에게는 릴(100m 케이블 포함) 한 통을 추가로 증정하는 이벤트를 벌인다고 한다.

 

ACTV(전력선통신기술연구소)
경기도 수원시 원동 14-5
☎031-373-4256, 010-9271-4716

김신근 기자  pli0046@hanmail.net

<저작권자 © 일송재단 국제농업개발원,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저작권자ⓒ 국제농업개발원] 무단전재-재배포 금지